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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현장시공실적사례] 터널 안정성확보 및 지표침하 방지위한 RAM공법 시공

글쓴이관리자 날짜2019.09.06

첨부파일 첨부 00 복선전철 노반시설 기타공사 시공요약보고서.zip (591.3K)

 

용 역 명 : 00 복선전철 노반시설 기타공사 중 그라우팅 공사

공사기간 : 2017. 11 2018. 02

현장개요

본 과업은 “00 복선전철 노반시설 기타공사 중 그라우팅 공사로서 저 토피 복선전철구간의 터널 안정성 및 지표면 침하를 방지함으로서 시공 중 상부 도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건설신기술 제644호를 이용한 강관다단 그라우팅 RAM공법을 적용하였다. 본 현장의 시공 중 P~q~t chart 분석 결과 E F형의 주입유형이 전반적으로 나타나 주입최종단계에서는 이상적인 E-X형 및 F-X으로 주입하였다. 특히, No.18공의 경우 D형 상승하강 패턴이 반복하며 주입압이 상승해가는 주입유형 중 전형적인 E형으로 분석되어 압력은 점진적으로 상승하지만 주입량이 감소되지 않아 부배합(Rich mix)으로 조정하고 겔타임을 초급결로 조정한 후 최종 이상적인 주입형태인 E-X형으로 주입 완료 하였으며, No.7공의 경우 주입개시 직후에 주입압이 급상승하여 허용압을 넘어버리는 주입유형 중 전형적인 F형으로 분석되어 즉시 일시정지하고 압력을 저감시켜 스텝별로 분말도를 6,000~8,000cm2/g 로 조정하거나 W/C 150 ~ 200% 빈배합(Poor mix)으로 조정하거나 겔타임을 완결(60~90)로 조정하여 최종 이상적인 주입형태인 F-X형으로 주입완료 하였으며 나머지 공들 역시 이상적인 X형으로 그라우팅을 시공완료 하였다. 따라서, 저 토피 복선전철구간의 터널 안정성 및 지표면 침하를 방지함으로서 시공 중 상부 도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과학적 및 공학적 안정근거를 마련하였다고 사료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