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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현장시공실적사례] 강관 정착 및 주입재료의 침투효과 증대, 장단기적인 안정성 확보

글쓴이관리자 날짜2019.12.05

첨부파일 첨부 8흐선 지하철 연장구간 중 RAM공법 적용 시공요약보고서.zip (848.6K)

 

용 역 명 : 8호선 지하철 연장구간 중 RAM공법 적용공사

공사기간 : 2018. 12 ~ 2019. 02

시공개요

본 과업은 “8호선 지하철 연장구간 중 RAM공법 적용공사로서 강관 정착 및 주입재료의 침투효과 증대, 장단기적인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국토부 건설신기술 제644호를 이용한 강관다단 그라우팅 RAM공법을 적용하였다. 본 현장의 시공 중 P~q~t chart 분석 결과 A2 E형의 주입유형이 전반적으로 나타나 주입최종단계에서는 이상적인 A2-X형 및 E-X으로 주입하였다. 특히, No.15공의 경우 최고압력에 달한 후에도 주입압은 계속 상승하며, 주입속도는 일정한 주입유형 중 전형적인 A2형으로 분석되어 분말도를 6,000~ 8,000cm2/g 로 조정하거나 W/C 150 ~200% 빈배합(Poor mix)으로 조정하거나 완결(60~90)로 조정하여 최종 A2-X형으로 주입 완료하였으며, No.19공의 경우 D형 상승하강 패턴을 반복하며 주입압이 상승해가는 주입유형 중 전형적인 E형으로 분석되어 압력은 점진적으로 상승하지만 주입량이 감소되지 않아 W/C 70~ 80% 부배합(Rich mix)으로 조정하거나 겔타임을 초급결(3~5)로 조정하여 후 최종 E-X형으로 주입완료 하였으며 나머지 공들 역시 이상적인 X형으로 그라우팅을 시공완료 하였다. 본 현장에 적용된 국토부 건설신기술 제644호인 AGS(Auto Grouting System)를 이용한 RAM공법의 적용으로 지반특성과 주입조건을 위한 주입 전 시험을 통해 현장여건을 고려하였으며 주입 중에는 시공 중 실시간 데이터를 Feed-back하여 모든 홀이 이상적인 X형으로 주입완료 할 수 있도록 조치 및 관리하였다. 따라서, 터널 굴착부 지반이 균열 및 파쇄를 수반하는 풍화암 및 연암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변 파쇄대나 절리대의 활동 가능 영역을 봉합하고자 하였으며, 풍화대와 암반 파쇄대에서의 지반보강 효과 증대 및 터널 굴착에 따른 상부이완 등을 미연에 방지하였다고 사료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