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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현장시공실적사례] 00저수지 제당 정비공사로서 구조물의 안전도모위한 그라우팅 공사

글쓴이관리자 날짜2020.02.12

첨부파일 첨부 00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중 그라우팅공사 시공 요약보고서.zip (749.8K)

 

용 역 명 : 00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 중 그라우팅공사

공사기간 : 2017. 12. ~ 2018. 03.

현장개요

본 공사는 “00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 중 그라우팅공사 과업으로서 공사의 대상인 저수지의 제당 그라우팅 차수보강을 통해 저수지 구조물의 안전을 도모하고자, 건설신기술 제 644호 및 방재신기술 제87-2호 신기술인 AGS(Automatic Grouting System)공법을 적용하여 계획된 구간에 대하여 2열 차수그라우팅을 실시하였다. 자동화 그라우팅 시스템(AGS)에 의한 시공 중 Pqt chart를 이용하여 실시간 주입유형을 분석한 결과 특히 후열 16번의 경우 초기 단계에서는 E형과 중간단계와 마지막단계에서는 C형의 주입유형으로 분석되었다. 초기단계의 E형의 경우 압력은 점진적으로 상승하지만 주입량이 감소되지 않아 W/C 80~90% 부배합(Rich mix)으로 조정하여 조치하였으며 중간단계의 C형의 경우 주입재의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로 W/C 60~70% 부배합(Rich mix)으로 조정하여 조치하였으며 나머지 공 역시 실시간 주입유형을 분석하여 각 유형에 적합한 조치를 실시간 실행하였다. 그라우팅 시공 전·후 주입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현장투수계수를 실시한 결과 그라우팅 시공 전 성토층 투수계수 9.24×10-4 ~ 3.60×10-3cm/sec가 그라우팅 시공 후 투수계수 9.11×10-5 ~ 6.43×10-5cm/sec, 암반층 투수계수 8.82×10-5 ~ 9.93×10-5cm/sec에서 1.01×10-5 ~ 1.51×10-5cm/sec으로 개량되어 투수성 개량 목표인 성토층 2.0×10-4cm/sec , 암반층 7.0×10-5cm/sec이하로 달성되었다. 시공 후 전기비저항 물리탐사를 실시한 결과 수십3,00ohm-meter 내외의 전기비저항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중비저항 고비저항영역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그라우팅에 의한 영향으로 침투수에 의한 누수 유로가 모두 폐쇄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. 따라서, 모든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과업의 제방 그라우팅 차수보강 그라우팅 후 제체의 안정성은 획기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판단되며, 향후 제방 그라우팅에 AGS공법이 활성화 되어 그라우팅 효과 향상은 물론 보강 후 사후관리에 필요한 많은 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신뢰도 향상에 많은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.